코로나19 공공데이터 공동대응과 모두가 함께 하는 공적마스크 이야기

<올해의 특별상 수상작(오픈데이터 부문)>

코드포코리아와 시빅해커들

 

https://codefor.kr/wiki/%EB%AA%A8%EB%91%90%EA%B0%80_%ED%95%A8%EA%BB%98_%ED%95%98%EB%8A%94_%EA%B3%B5%EC%A0%81%EB%A7%88%EC%8A%A4%ED%81%AC_%EC%9D%B4%EC%95%BC%EA%B8%B0

 

기사/프로젝트 내용 요약

2020년 초 코로나 19가 대유행하면서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필수적인 마스크의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일부 비양심 업체들은 마스크를 사재기하고 고가에 판매하는 등 부당이득을 취하기도 하였습니다. 국민들은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약국에 방문했지만 이미 다 팔려 헛걸음하기 일쑤였고, 저희는 이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각 판매점이 보유한 공적마스크의 재고를 알려줄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코로나 19 지도 서비스를 개발한 시빅 해커들과 여러 사회활동가들이 모여 정부에 감염병 관련 공공데이터를 공개해달라는 제안을 시작했고 이는 성공적으로 받아들여져 청와대·한국정보화진흥원·건강보험심사평가원·NBP·NHN·KT·코스콤·카카오·네이버플레이스 등 단체(기관)와 함께 공적마스크 API 개발과 개방에 대한 논의를 나누며 성공적으로 공적마스크 API를 서비스할 수 있었습니다.

전혀 만난 적 없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함께하는 것은 정말 훌륭한 경험이었습니다. 저희는 이 문서를 통해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시빅 해커, 대기업, 정부 그리고 약사님들이 어떤 노력과 협력을 했는지에 관해 이야기 드리려고 합니다.

 

기사/프로젝트의 뛰어나거나 혁신적인 점

시민 개발자들이 주도적으로 데이터 개방 요구, 데이터 개방 과정에 참여, 데이터 활용을 위한 개발과 커뮤니티 조성 등을 담당했고. 또한 정부와 기업간의 협업이 짧은 기간 안에 부드럽게 이루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초기 중요한 사회 문제로 부상되던 마스크 재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고, 이후에도 코로나19와 같은 사회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오픈 데이터가 사회 혁신의 중요한 요소이며 동시에 시민들이 문제의 주도적 해결자로 역할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프로젝트가 사회에 미친 영향

실제로 마스크 수급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후 정부가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는데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사회 변화의 핵심 요소로 공공 데이터가 다뤄지도록 전반적인 인식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었습니다.

 

보도에 사용된 기술

오픈소스 커뮤니티 운영 및 프로젝트 운영 기술과 앱 개발시에 활용한 기술

Category

2020 올해의 오픈 데이터 상, 2020 특별상

Date published

2020년 10월 15일